2017년 1월 26일 목요일

[책]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기술


http://book.naver.com/bookdb/review.nhn?bid=6366513

예전 윤선이가 양재에서 근무하던 시절 퇴근후에 사당에서 만나곤 했다. 해산물뷔페에 가서 배가 터져라 먹어댄 후에 지하에 있는 반디앤루니스 서점에 가서 이것 저것 책을 구경하곤 했다.

이 책은 그 때 샀던 책인데 이제야 읽어 보았다.
올해에는 꼭 그림을 내 생각을 잘 정리하는 방법을 몸으로 익혀야 겠다고 생각했는데, 우연히 이 책을 샀던 게 기억이 나서 찾아보니 책장에 고이 모셔져 있었다.

빠르게 읽어 보았는데 기본적인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고, 그림이 많이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.
그림을 잘 그려야 할 필요가 없다고 얘기하고 습관처럼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. 연습을 많이 해서 몸이 기억되게 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. UML 도 결국 코드(글자)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표준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. 결국엔 다 같은 내용이다. 내가 하는 일에도 도움이 많이 되고 내 생각을 명확히 정리하고, 표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.

연습! 또 연습!
못나보이고 글씨를 못써서 지저분해도 계속 그림으로 표현해보자.
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.

아래 내용도 비슷한 내용이다. conference 의 강연 내용을 sketch note 로 정리.
나도 저런 경지에 올라야 할 텐데.

http://blog.sqisland.com/2015/03/sketchnoting-an-engineers-approach.html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